top of page

그린워싱 뜻 사례와 일상 속 해결 방안 알아보기

그린워싱 뜻 사례와 일상 속 해결 방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연일 계속 뜨거운 낮과 밤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탄소 줄이기를 위해 많은 기업이 친환경 관련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지만, 알고 보면 전부 눈속임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요.

환경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한 탄소 줄이기이지만 마케팅적인 활용을 위해 눈속임으로 그린워싱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가 될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린워싱 뜻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그린워싱 사례와 함께 글로싸인 전자계약 사용으로 탄소 줄이기에 동참해 보세요. 🌳




"그린워싱(Greenwashing)"


그린워싱(Greenwashing)은 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마치 친환경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환경적 이미지를 과장하거나 왜곡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많은 기업이 '에코', '친환경', '지속 가능' 등의 용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명확한 증거나 행동이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린워싱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믿고 결정한다는 것인데요.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일부 기업이 친환경 제품인 것처럼 포장재를 녹색으로 하거나, 재활용 가능 문구를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재활용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재료를 사용하는 등의 행동 때문에 진정한 친환경 기업들이 오히려 주목받지 못하게 될 수 있어요.



그린워싱 사례

그린워싱은 기업이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면서 실제로는 친환경적인 활동을 하지 않는 행위를 말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대표적인 그린워싱 사례도 소개해 드릴게요.

✅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2015년)

폭스바겐은 '클린 디젤'이라고 불리는 디젤 엔진 차량을 판매하며, 이를 환경친화적이라고 홍보했어요.

그러나 2015년에 이 차량들이 실제로는 배출가스 테스트에서만 저 배출을 기록하도록 조작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실제로는 도로 주행 시 훨씬 높은 수준의 오염 물질을 배출하고 있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폭스바겐은 전 세계적으로 아주 큰 비난을 받았어요. 막대한 벌금과 차량 리콜 조치까지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린워싱 해결 방안

일상 속에서 나도 모르게 접하게 되는 그린워싱.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그린워싱 해결 방안도 많은데요!

그린워싱은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물건에서 발견하기 쉬운데요.

어떤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해당 제품이 실제로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구매한 상품을 장기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배출 시 발생되는 탄소 등을 줄일 수 있는데요. 특히 일회용품이나 쉽게 고장이 나는 상품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린워싱 및 환경보호에 대한 교육을 통해 인식을 확산 시키는 것도 중요하며 그로 인해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직접 깨닫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린워싱은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흐리게 하고, 소비자들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방해하는 심각한 문제에요.

따라서 기업은 진정성 있는 환경적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주장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진정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고, 그린워싱의 위험에서 벗어나 진정한 환경 보호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상 속의 작은 노력으로 환경보호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가장 쉽게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종이 사용 줄이기'입니다.

전 세계인이 하루 사용하는 종이를 만들기 위해서 나무 1,200만 그루가 필요하며 사무실에서 버려지는 복사 용지를 환산하면 연간 315만 그루가 버려지고 있어요.

종이 없는 글로싸인 전자계약은 온라인으로 계약 주고받기는 물론 체결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는데요!

이때 A4용지 한 장에 들어있는 10L의 물과 2.88g의 탄소 배출을 아끼고 막을 수 있습니다.

작은 용량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전국에 있는 모든 기업 또는 개인이 조금씩만 아낀다면 환경보호에 한 발자국 다가갈 수 있어요.

환경보호를 위해

종이가 필요 없는 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페이퍼리스 오피스를 구축하세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