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 고객사 인터뷰 - 미라파트너스



"

타사 대비 API 연동 기능이 뛰어납니다. 미라파트너스가 글로싸인을 선택한 계기입니다.

"


오늘은 글로싸인으로 약 900여개의 조합과의 계약부터 서면결의서, 소득공제시기변경서까지 글로싸인을 이용하고 있는​ 미라파트너스 박미라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가져왔어요! 미라파트너스는 전자계약 글로싸인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투자만 하세요 관리는 미라가 합니다. 안녕하세요. 미라파트너스 박미라 입니다.

Q. 미라파트너스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저는 1999년부터 2017년 5월까지 벤처캐피털에서 근무를 해왔습니다. 6년 전 창업을 해서 신기술사업 금융업, 창업투자회사, 창업기획자, 개인이 결성하고 운용하는 조합에 대해 결성부터 청산까지 모든 조합의 행정관리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창업을 하고 보니 VC에서 보던 스타트업과는 또 다른 세상이더라고요. “사업만 하세요 관리는 미라가 합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스타트업의 행정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미라파트너스는 글로싸인을 어디에 활용하고 계시나요?

미라파트너스는 미라판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C가 운용하는 조합의 행정업무를 미라파트너스에게 맡기면 미라파트너스가 조합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게 되죠. GP는 GP FAAN을 통해서 조합을 관리합니다. 조합에 출자한 LP는 LP FAAN을 통해 본인의 출자자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GP가 투자한 피투자기업은 Startup FAAN을 통해 투자 후 사후관리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죠. 미라파트너스가 조합과 계약을 할 때 당연히 글로싸인을 통해서 진행을 하고 있고요. 조합의 결성과 운영 업무 중에도 저희가 활용할 계획입니다. 모든 조합은 결성 시에는 결성총회를, 매년 3월에 정기총회를,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 임시총회를 개최하는데요. 조합이 총회를 개최하면 조합에 출자한 조합원들은 서면결의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서면 결의서를 제출할 때, 글로싸인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소득공제 관련 업무에도 사용할 예정인데요. 올해 투자한 투자 건에 대해서 소득공제 시기를 다음 해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조합원들은 소득공제 시기 변경서를 제출하죠. 이때 또 글로싸인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Q. 기존에는 계약을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현재 조합원들은 서면결의서에 인감을 날인하고 인감증명서를 첨부합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개인 조합원들은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데, 이는 너무 번거로운 일입니다. 모든 조합원의 총회 자료를 서면으로 받다 보니 미라파트너스 내부 업무도 과중해졌습니다. 심지어 소득공제 시기에는 이를 위해 아르바이트도 채용하기도 했습니다.

Q. 글로싸인을 도입하게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미라파트너스는 고객의 조합을 관리하기 위한 자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고, 현재 개발 중인 업그레이드 시스템에는 글로싸인의 전자서명이 임베딩 될 예정입니다. 타사 대비 API 연동 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글로싸인을 선택한 계기입니다. Q. 글로싸인의 제공 기능 중 어떤 기능을 가장 잘 이용하고 계시나요?

결국 API인데요.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금 개발하고 있는 시스템에 인베딩 되는 기능이죠. 미라파트너스 실무자와 GP 그리고 LP가 미라판 안에서 조합 업무를 하는 과정에 자연스럽게 전자사인 기능이 녹여질 수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 정말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글로싸인 도입 후, 업무 효율 증가를 경험하셨나요?

그럼요. 업무효율 증가에 대해서는 더 이야기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요. 최대 49인이 참여 가능한 조합이 매달 30여 건씩 결성되고 있어요. 심지어 내년 3월에는 약 900여 개의 조합이 정기총회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이 조합에 참여한 약 8천 명의 LP들이 전자싸인으로 총회를 진행하게 될 겁니다. 이 모든 업무를 서면이 아닌 글로싸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을 최소 10배는 증가시킬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글로싸인 서비스를 추천하고 싶은 회사나 산업군이 있으신가요?

최근에는 투자 계약도 전자계약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라파트너스가 관리하는 800여 개 조합에서도 투자한 회사가 약 1,000개 정도 되는데요.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이러한 조합들이 스타트업과 투자 계약을 할 때도 사용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부분은 우리가 지금 계획하고 있는 조합과 스타트업 간의 업무 시스템 안에도 잘 녹여보도록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 한마디 부탁드려요. 계약만 하세요 전달은 글로싸인이 합니다 ☺️



 

조합 행정 관리 시스템에 글로싸인 API를 연동해서 사용 중인 미라파트너스 인터뷰

재미있게 보셨나요?


전자계약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언제든지 아래 버튼을 눌러 문의를 남겨주세요.

글로싸인 전문 상담원이 맞춤 컨설팅을 제공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