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얼마 전 세계를 삼킨 역대급 폭염과 기후 위기에 대해서 알려드린 게시물, 기억하시나요?
세계적인 기후 위기에 지난 5월 26~27일 독일 베를린에서 주요 7개국 기후·환경·에너지 장관들이 석탄 연료 폐지에 첫 단추를 꿰었어요.
이에 대한민국은 전기차를 앞세워 세계적인 탈탄소 흐름에 동참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인류를 위한 피할 수 없는 물결인 탈탄소와 이제는 대세가 된 전기차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G7 합의한 탈탄소, 과연 무엇일까?
세계 주요 7개국 (이하 G7)은 이번 장관급 정상회담에서 '탈탄소'에 적극적인 합의를 하였는데요. 그렇다면 세계적인 흐름이 된 '탈탄소'는 과연 무엇일까요? 탈탄소는 탄소중립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에너지 효율이 개선되고 에너지 이용 형태가 친환경적으로 바뀌면서,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탄소의 양이 점차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해요.
이러한 탈탄소를 위해서는 대표적인 화석연료인 석탄이나 석유의 사용을 지양하고 온실가스나 탄소를 적게 배출하거나 배출하지 않는 전기 등의 친환경 에너지의 개발과 상용화가 필수적이에요. 이에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는 수년 내, 독일과 캐나다는 2030년을 목표로 석탄연료 사용을 폐지하기로 했어요. 미국과 일본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2035년까지 목표했던 고도의 탈탄소화를 이뤄내겠다고 했죠.
🚙 대한민국, 전기차로 탈탄소를!
세계적인 탈탄소의 흐름에 우리 대한민국은 전기차로 동참하기로 했는데요. 전기차는 가솔린 엔진이나 디젤 엔진 등의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기존의 내연 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달리 순수하게 전기로만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인데요. 지구 온난화와 기후 위기에 주범인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높아져가는 전기차에 대한 관심에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굴지의 자동차 기업들에서도 전기차 사업을 점차 확대하고 있어요. 특히 기존의 전기자의 약점이라고 지적당했던 인프라나 배터리 문제도 보완하여 국내를 넘어 세계로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죠.
이에 정부도 각종 전기차 장려 정책을 펴고 있는데요. 차량마다 차이는 있지만 2020년 기준 정부 보조금은 약 800만 원, 지자체 보조금 약 500~800만 원가량을 지원해 주고 있으며 취득세 또한 170만 원가량 면제해 주고 있어 전기차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어요. 다만 현재 전기차 상용화가 어느 정도 안정권에 접어들어 지원금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해서 구매를 고민하셔야겠죠?
📑 전기차 보조금, 중고 전기차도 지원해 줄까?
전기차 보조금은 차의 기종마다 차이가 있어 무공해차 누리집이나 지자체에 직접 문의를 해보시는 게 정확해요. 특히 지자체 지원금의 경우에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지원 예산이 모두 소진될 경우 지원을 못 받을 수 있으니, 직접 문의를 해보시는 게 좋겠죠? 또한 차량 가격이 8000만 원 이상인 차량은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으니 무공해차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차종 리스트를 참고하셔서 전기차를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규 전기차 공급이 나날이 높아져 가는 전기차의 인기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데요. 인기 차종의 경우에는 출고까지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고 해요. 그래서 빠른 전기차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중고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고 하는데요. 안타깝게도 중고 전기차의 경우에는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없어요. 하지만 약 7%의 취득세 감면은 받을 수 있으니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중고차 구매를 고민해 보시는 것도 합리적이겠죠? 또한 전기차 렌트 사업체도 크게 늘었다고 하니 렌트하여 직접 운행해 보신 후 구매를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G7의 탈탄소 선언과 그에 동참하는 대한민국의 전기차 시장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오늘 게시물이 유용하고 흥미로우셨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 유익한 게시물로 찾아뵐게요 😄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