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고 간단한 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블록체인 기술로 발행되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인 NFT가 제2의 비트코인으로 불릴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그와 더불어 NFT미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NFT란 블록체인 기술로 발행되는 토큰의 일종인데요, 대체 가능한 토큰(FT, Fungible Token)인 비트코인 혹은 이더리움과는 달리 대체 불가능한(NF, Non-fungible) 토큰을 의미해요.
NFT는 가상 자산에 희소성과 유일성이라는 가치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가상 진품 증명서로 사용되며 디지털 예술품, 게임 아이템 거래 등 분야에서 영향력을 급격하게 키우고 있어요.
실제로 세계적인 가상화폐 분석기관인 Messari는 '2022년 가상화폐 업계 전망'보고서에서 NFT 미술시장의 규모가 10년 뒤 실제 미술시장의 규모에 육박할 것이라고 예측했고, 매일매일 NFT 아트워크에 대한 민팅(minting) 일정이 쏟아져 나오고 있죠.
이렇듯 NFT미술 시장의 성장 속도와 세간의 관심도는 어마어마한데요,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월 NFT 미술작품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조항을 담은 미술 분야 표준계약서 및 표준계약서 해설서를 배포하였어요.
사실 미술 분야 표준계약서 개정안이 배포되기 전인 2018년까지만 해도 미술 분야에는 정형화된 표준계약서가 없었으며 계약서를 이용한 계약 비율은 전체 예술계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27.9%에 불과했어요.
정형화된 계약 방식이 없다 보니 미술 분야 예술인들은 위탁판매 사기, 전시 제작비, 저작권 소송, 판매대금 미지급 등과 관련된 소송이 발생하더라도 계약서를 통한 구체적 사실 증빙이 불가능하여 분쟁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많았어요.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2019년 미술 분야 표준계약서를 고시했고, 이후 2022년 예술인 고용보험 확대와 비대면 전시 확대 등 계약환경의 변화의 맞춰 상술했듯이 개정된 표준계약서를 고시했어요. 오늘은 실제 미술뿐만 아니라 디지털 NFT미술 창작자 모두를 위한 미술 분야 표준계약서 작성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1. 로그인 후 좌측의 [계약 시작하기] 클릭해 주시고, 계약서 파일을 업로드해 주세요. 💡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계약 서식을 미리 준비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할 수 있어요. 💡 한번 업로드하여 사용한 서식은 [서식 관리]에 저장되니, 추후 조건을 수정하여 재사용 하실 수 있어요.
2. 원하시는 계약의 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 본인만 계약서에 서명하는 경우에는 본인 서명을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한 계약서에 서명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시고,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 이번 게시물에서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계약 참여자의 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계약을 진행하시기 위해서는 전화번호를 꼭 입력해 주셔야 해요.
4. 업로드된 계약서에 여러 도구들을 선택하여 기입해야 할 조건을 설정해 주세요.
💡 페이지 왼쪽에 위치한 8개의 조건도구 중 필요한 도구를 클릭해 주시고 오른쪽 사이드 바의 설명을 따라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사용할 수 있는 조건도 구 개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꼭 하나 이상의 싸인 또는 도장 도구를 위치시켜야 해요.
5. 다시 한번 계약 참여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돼요.
💡 다시 한번 계약 참여자의 정보와 계약서 내의 조건도구 정보를 확인한 뒤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6. 이용약관 및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 이 두 가지 사항에 동의를 하셔야 계약서 발송 및 서명요청이 가능해요.
7. 미술 분야 표준계약서 진행 끝이에요!
오늘은 미술 분야 표준계약서와 글로싸인으로 표준계약서 작성하기에 대해 소개해 드렸어요.
글로싸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1인 창작자나 작가님들뿐만 아니라 아트센터나 전시관을 운영하시는 기업체 고객께서 사용하시기 아주 편리한 기능들이 많아요.
특히 미리 서명하기 기능과 실시간 채팅 기능을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미리 서명하기 기능으로는 많은 양의 계약서에 대한 사측의 서명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고, 실시간 채팅 기능으로는 누락된 첨부파일을 실시간으로 추가하거나 계약 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니 많은 양의 계약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활용도 높은 기능이에요.
실시간 채팅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단에 게시물 링크를 첨부할 테니 확인해 보시고 도입을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미술 분야 표준계약서 양식을 첨부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뿐만 아니라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별도의 추가 금액 없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글로싸인과 함께 다양한 서류와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