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트렌드 텍스트힙! 독서가 왜 힙해졌을까?
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
25년이 되고 새해를 맞아 저는 새해 계획을 세웠는데요. 그중 하나가 독서입니다!
요즘 Z세대 사이에서 독서가 진짜 '힙'한 문화로 떠오르고 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책 읽는 게 조금 딱딱하거나 고리타분한 문화였는데 이제는 텍스트힙이란 이름으로 독서가 멋진 활동이 된 거죠. 특히,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며 텍스트힙 트렌드에 한몫하고 있는데요. 왜 독서가 이렇게 텍스트힙이라는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글로싸인과 함께 알아볼까요?!
Z세대의 텍스트힙 문화란?
텍스트힙은 쉽게 말해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힙하게 즐기는 것을 뜻해요.
SNS에서 북스타그램(#Bookstagram)같은 해시태그를 보면, 책을 읽고 인증샷을 올리는 것이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된 것을 알 수 있어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닌, 공유하고 소통하며 나만의 감성을 드러낼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되는 것이죠!
Z세대가 책을 좋아하는 이유도 다채로운데요.
자기 계발은 물론이고 감상적인 힐링을 위해, 또는 새로운 시각을 배우기 위해 책을 읽는 사람들이 많아졌고요.
특히 이번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작품들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한강 작가가 Z세대에게 인기 있는 이유
여러분 한강 작가의 책을 읽어보셨나요? 저는 노벨문학상 수상이 발표되기 전, 읽어봤던 경험이 있는데요.
한강 작가의 책은 감수성과 메시지의 농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채식주의자' 같은 작품은 단순히 한 사람의 이야기를 넘어 우리 사회와 개인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만드는 힘이 있어요.
이런 문학적인 깊이가 Z세대가 가진 고민과 잘 맞아떨어지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또, 한강 작가의 작품은 아날로그적 감성이 느껴짐과 동시에, 사회적인 질문을 던지기 때문에 Z세대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 같은데요. 책을 읽고 SNS에 감상을 올리며 공유하는 것도 이 흐름에 딱 맞아떨어지죠.
독서가 Z세대에게 '힙'한 이유
✅ SNS와의 연결
Z세대는 모든 것을 공유하잖아요?! 독서도 예외가 아니랍니다.
책 사진을 찍어서 올리거나, 감상평을 나누는 것이 멋진 자기표현 방식으로 자리 잡았어요.
✅ 감상과 성장
책을 통해 성장하거나 위로를 받는 느낌, Z세대는 이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뉴트로 트렌드
옛날 감성이 묻어나는 종이책이나 독립 서점 같은 공간을 좋아하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어요.
진화하는 Z세대의 텍스트힙
디지털 시대에 맞춰 독서도 진화하고 있답니다.
요즘은 종이책뿐만 아니라 전자책이나 오디오북을 즐기는 사람들도 출퇴근 시간에 종종 볼 수 있더라고요.
이동 중이나 짧은 시간에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온라인 북클럽이나 독서 챌린지 같은 새로운 방식으로 독서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독서가 혼자 하는 고립된 활동이 아니라, 함께 즐기는 '힙한' 라이프스타일로 변한 것입니다.
독서를 통해 Z세대는 자신만의 감성과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Z세대가 독서를 힙하게 즐기는 것처럼, 일상에서도 디지털 도구를 통해 더 스마트한 선택을 하고 있죠.
글로싸인 전자계약처럼 번거로운 서류 작업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시대, 독서뿐 아니라 우리의 업무 방식도 텍스트힙처럼 세련되고 효율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글로싸인으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시작해 보세요! 💙
Comments